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수 있다면


책을 약 2번가량 읽었다. 첫 번째는 책의 내용을 음미하고, 기억하고 싶은 부분을 줄을 치면서 읽었고, 두 번째는 마인드 맵으로 정리하면서 줄 친 부분 위주로 그리고 내 삶에 적용할 부분을 다시 생각하면서 읽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인생에 대해서,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은 그 동안 내가 읽었던 자기 계발서나 강의 등을 한번에 정리한 책 같은 느낌을 받았다. 아마 그 이유는 이 책 저자 소개에 나와 있듯이 2000 권 넘는 독서를 한 저자가 지은 책이어서가 아닐까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삶을 돌아보고 가슴에 와 닿았던 내용을 정리하면, 첫째, 저자는 가난 때문에 아픈 어린 시절을 살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도 돈과 환경이라는 제약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삶을 살지 못했다. 나는 어떠했는가? 나는 여태껏 살아오면서 아주 풍족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돈 때문에 내가 원하는 것을 포기했던 적이 한번도 없었다. 하지만 현재 내가 이뤄놓은 업적이나 인간관계, 기타 성취 등이 과연 저자에 비해 얼마나 나은 삶을 살았나 생각해 보니, 반성을 하지 않을 수 가 없었다. 둘째, 벤저민 프랭클린의 " 이미 흘러간 물로는 물레방아를 돌릴 수 없다" . 많은 사람들이 정도에 차이가 있지만 과거의 감옥에 갇혀 사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어린 시절의 환경과 대학에서의 잘못된 전공 선택으로 짜증과 원망으로 살다가 독서를 통해 이 감옥에서 탈출할 수 있었다고 한다. 나도 지금의 나와 과거의 아픈 추억을 돌이켜 보면, 과거에 알게 모르게 받았던 상처들이 만든 감옥들이 나를 한계 짓고 있는 부분들이 보인다. 과거의 나나 내게 상처를 줬던 사람들을 용서하고, 그리고 독서와 실천을 통해 이 감옥들을 하나하나 탈출해 나갈 것이다. 셋째, 꿈이나 목표의 시각화의 중요성. 다양한 예 중에 타이거 우즈의 얘기가 가슴 깊이 남는다. "나는 연습할 때든 시합에 나갈 때든 항상 공을 치기에 앞서 머릿속으로 영화처럼 선명한 그림을 그립니다. …, 심지어 골프공이 어떤 모양으로 곡선을 그리면서 날아갈지 그 형태까지도 머릿속으로 그려봅니다." 나도 가끔 시각화를 연습하는 때가 있으니 어디서 발표나 강의가 있을 때 유창하게 하는 상상을 생생하게 할수록 긴장하지 않고 더 잘하게 되는 듯하다. 이런 연습을 다른 부분에도 실천해 가면 좋을 듯 하다. 넷째, 고난의 다른 이름은 성장이다. 고전 건축물에서 가장 좋은 나무로 인식되는 적송은 나이테가 붉으며 좁다. 험한 환경에서 자라야 적송처럼 나이테가 좁고 단단하다. 고난을 견딘 소나무라야 천년을 이을 건물의 재목으로 쓰인다고 한다. 여태까지 고난이 오면 재수가 없다고 여기고 항상 피해가기 위해 노력하였는데, 앞으로는 기쁜 마음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싶다. 마인드 맵으로 정리한 노트를 가끔씩 복습하면서 내 자신을 성장시키는 책으로 삼으려고 한다.
역사를 바꾼 정치 지도자, 불멸의 작품을 남긴 예술가, 사회에 큰 기여를 한 기업인 등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 성취를 이룬 사람들에게서 삶의 지혜를 길어 올린다. 톨스토이가 전하는 지금 이 순간 당신에게 필요한 것, 마크 주커버그의 연결과 통합의 창의성, 시인 릴케의 인생을 끝까지 살아낸다는 것의 의미, 오드리 헵번이 몸소 실천한 진정한 아름다움을 지닌 사람의 자세 등 꿈을 향해 새롭게 도전하는 사람들이 마음속에 단단히 새겨야 할 통찰들을 한데 모아 엮었다.

프롤로그
: 나는 지금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가

PART 1
내가 가야 할 길은
누구도 결정해줄 수 없다

어쩌다 꿈에서 멀어진 그대에게
나도 모르게 길들여진 삶 아니던가
해보지도 않고 한계를 정하지 마라
지금 이 순간이 과거보다 소중하다
끌려가는 삶, 어쩔 수 없는 삶, 주도하는 삶
고통은 가면을 쓰고 있는 꿈이다
기회는 벼랑 끝에서 온다
나의 전부를 바칠 키워드를 찾아라
꿈의 크기가 곧 삶의 크기다
성장으로 끝나는 삶, 성숙으로 나아가는 삶

PART 2
내가 살아가야 할 이유,
그것에만 집중하라

당신이 태어난 이유를 찾아라
꿈은 퍼트릴수록 성공률이 높아진다
생생하게 시각화해야 이루어진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시작해야 할 때다
결코 넘어지는 것을 두려워 마라
당신이 멈춰 있을 때도 세상은 변화한다
나만의 스토리로 세상을 주도하라
절박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맛있는 만남이 삶을 바꾼다
현실과 이상 사이에 믿음의 점을 찍어라

PART 3
인생의 배낭에
꼭 챙겨야 할 것들

책, 삶을 변화시키는 최고의 특효약
친구, 함께 가야 멀리 간다
웃음, 관계를 회복시키는 삶의 지혜
감성, 풍요로운 삶으로 향하는 통로
좌우명, 꿈의 길로 이끄는 단 하나의 문장
열정, 성공으로 돌진하는 강력한 엔진
실행력, 실행하지 않는 꿈은 그냥 꿈일 뿐이다
창의, 통합과 연결이 창의성의 시작이다
배움, 준비 없는 기회란 존재하지 않는다
책 쓰기, 미래를 바꾸는 자기혁명

PART 4
삶의 파도가 높을수록
더 큰 꿈을 이룰 것이다

관점을 바꾸면 새로운 길이 보인다
거센 파도가 유능한 선장을 만든다
내면의 어른 아이를 보듬어라
단 1퍼센트의 희망에도 살아갈 이유가 있다
오늘이 마지막인 것처럼 사랑하라
세상을 끝까지 살아내는 수밖에 없다
길을 멈추고 삶의 방향을 보라
마음에 고통을 튕겨낼 스프링을 달자
세상의 역사도, 내 삶의 역사도 반복된다
내 삶이 곧 메시지이며 흔적이다

에필로그
: 다시, 인생이 설레는 여행과 같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