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에 박힌 교과서 수학 문제만 풀면서 죽은 수학이라고 생각하지 않도록, 해외 여행 속에서 다양한 문제를 풀기 위해 그 동안의 수학적 아이디어와 개념을 끌어내는 과정을 통해 수학이 살아있고 수학이라는 학문의 유용함과 가치를 인식시키기 위해 많은 활동을 하신 최수일 선생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신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 좋은 사진 자료 덕분에 마치 해외여행을 하는 느낌과 더불어 수학을 공부하는 자세도 제대로 설정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수학의 유용성을 강조한 나머지 너무 억지스럽다고 생각되는 거부감이 덜해서 좋았다.이 책을 수업에 활용해보고 싶어서 구입했는데 생각보다 더 마음에 들었다.
‘수포자’, ‘수학 공포증’ 생겨나는 초등·중등 아이 구하기! 2014년 3월 초·중·고교 학생 16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학 인식도 조사(세계일보 서울·인천·경기·부산 지역 초·중·고교 수학 인식도 조사, 2014. 04. 07.)에 따르면, ‘중학교 2학년’ 때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스스로 수포자라고 답한 학생 중 ‘중학교 때 수학을 포기했다’고 답한 비율이 60.1%로, 초등(20.0%)과 고등(17.9%)학교 시기에 비해 세 배 이상 크게 나타났습니다. 수학을 포기하게 되는 이유는 ‘어려워서’(65.8%·복수응답), ‘학습량이 많아서’(38.9%), ‘필요성이 없어서’(22.6%) 순으로 나타났지요. 수학을 ‘공부할 것만 많고 왜 배우는 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의 목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안타깝고 안쓰러운 결과지만 뒤집어 생각하면 기회는 있습니다. 중학교 2학년을 전후한 시기에 수학 교육의 열쇠가 있음을 시사하기 때문입니다. 수학이 살아 있다 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초등 5학년부터 중등 3학년 학생의 눈높이에서 ‘수학체험여행’이라는 재미있는 접근을 시도한 책입니다.
‘읽으면 도움 되고 안 읽으면 서운한’ 부모와 교사를 위한 안내문
수학이 살아 있다 사용 설명서
00 살아 있는 수학을 찾아서!
01 내 몸이 나누어진다고? 그리니치 천문대
최박사의 수학 카페 | 두 지점 사이의 거리 구하기
02 세계가 한자리에 대영박물관
최박사의 수학 카페 | 여러 가지 숫자
03 천장은 높게 창은 넓게 노트르담 대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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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박물관이 살아 있다! 루브르 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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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파란만장 팔각형 광장 콩코르드 광장
최박사의 수학 카페 | 초딩도 알 수 있는 삼각비, 삼각측량법
06 다빈이와 레오, 레오나르도 다빈치로 변신! 다빈치 과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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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허당’ 초딩, 삼각비를 해치우다! 피사의 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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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창문에도 수학이? 피렌체
최박사의 수학 카페 | 보고 듣고 만지는 수학! 아르키메데스 수학박물관
09 우주를 담은 세계 판테온
최박사의 수학 카페 | 삼각형의 외심을 이용하여 판테온의 중심 찾기, 판테온 천장 구멍의 지름 알아보기
10 멀리서 바라볼 것! 캄피돌리오
11 화려하게 위대하게 바티칸
12 빛이 지나가는 길 산타마리아 델리 안젤리 성당
‘읽으면 도움 되고 안 읽으면 서운한’ 부모와 교사를 위한 수학 학습 길라잡이